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지속가능성이란 말은 주로 기업 홈페이지 등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단어이다. 

주로 환경과 기업의 발전간의 균형에 대한 비전에 대한 이야기이다. 

나는 개인의 영역에서, 환경과 무관하지만 계발에 대한 동기와 성취라는 관점에서 이 단어를 주로 화두에 올리곤 한다.

 

우리는 한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성취를 이룬 이들에게 존경을 표하곤 한다. 

운동선수들 혹은 가수, 연주자, 학자 등. 

대개 그 존경의 기저엔 내가, 혹은 범인이 상상치 못할 능숙함이 그들의 업에 베어있기 때문이다. 

 

능숙함은 반복되는 훈련속에서 싹을 틔운다. 

일전에 탤런트코드 라는 책은 재능과 후천적 계발, 즉 훈련에 대한 이야기를 상세히 풀어낸다. 

 

우리는 특정한 행동을 반복해서 수행하게 되면, 그 행동을 다음 번엔 더욱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뇌에 행동에 대한 회로가 각인된다고 한다. 언어, 운전, 운동, 연주 등 점점 능숙해지는 것이다. 

점점 행동에 능숙해질수록 마이엘린이라는 회백질의 물질이 신경주변을 점차 두껍게 감싸는데,

이 마이엘린 층이 두터워진 회로에 각인된 행동이 점차 정교해지고 빠르게 수행가능해지는 것이다. 
(그림이 있는 블로그)

 

마이엘린층을 두텁게하는 방법은 '스위트 스팟'이라고 불리우는 특정 상태에 내 자신이 빠져들어야 한다. 

가령 운동을 예로 들면, PT선생님이 강요하는 '마지막 한 번'이 반복되는, 즉 자신의 한계치 근방으로 스스로를 몰아붙일 때, 스위트스팟에 접어들게 되는 것이다. 이 상태에서 수행하는 행동은 마이엘린층을 더욱 빠르게 형성한다. 

 

일관성 있게 그리고 한계상황에서 자신을 갈고 닦을 때, 비로소 원하는 정도의 성취를 얻을 수 있는 기반이 닦이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것을 일상처럼 반복해 경지에 오른 이들은 그렇지 않은 범인과 그 능력에서 상당한 차이가 날 수 밖에..

 

특히, 일관성-지속가능성은 이 관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시간과 성과라는 측면에서 한 가지 목표에 대한 수행이 정체되거나 퇴보되는 이유는 대개 '꾸준히 하지 않아서'라고 생각한다. 

특정한 행위, 가령 다이어트를 예로 들 때, 쉽게 하루에 1kg감량을 목표로 한다고 치자. 

Day1 Day2 (1kg감소) Day3 (1kg감소) Day4 (1kg 감소) Day5 (1kg 감소)
60kg 59kg 58kg 57kg 56kg

하루만이라도 다이어트를 거르는 순간, 그 하루치의 성과를 채우기 위해 소비되는 시간은 당연히 D+1이다.

Day1 Day2 (1kg감소) Day3 (다이어트안함) Day4 (1kg 감소) Day5 (1kg 감소)
60kg 59kg 59kg 58kg 57kg

그런데 혹여나 과식을해서 오히려 1kg이 늘었다면 소비되는 시간은 D+2가 되는 것이다.

Day1 Day2 (1kg감소) Day3 (폭식 1kg증가) Day4 (1kg 감소) Day5 (1kg 감소)
60kg 59kg 60kg 59kg 58kg

이는 초기 목표에 비해 엄청난 시간적 증가를 의미한다. 불과 2kg을 빼는데 초기 목표치가 2일이였지만, 

하루의 잘못된 결정으로 그 시간은 5일로 늘어났기 때문이다. 

불과 하루의 일탈에서 벌어지는 엄청난 시간적 비용을 고려했을 때, 꾸준함이 얼마나 강력한 도구인지 다시금 생각하게 한다. 

 

꾸준하자 그리고 제대로 하자. 

1AN

Minimalian

    이미지 맵

    두서없는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